백혈구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안녕하세요. 오늘은 백혈구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백혈구 수치가 높으면 혹은 벽혈구 수치가 낮으면 어떤 증상이 일어나는지 그 외 여러 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흔히들 많이 알려진 이야기는 백혈구 수치가 높으면 좋지 않다 라고 많이 알려져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백혈구의 수치는 너무 낮아도 높아서 좋지 않으며 정상수치 안에 머무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합니다.

 






백혈구란?


백혈구는 혈액세포종류중의 하나로 이물질이나 감염 체의 대항하는 면역기능을 하는 세포입니다. 백혈구 수치의 정상적인 범위는 4.0~10.0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혈액 1마이크로 리터당 4,000~10,000개의 백혈구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백혈구 수치가 높은이유와 증상

 

1. 감기 등 바이러스 감염


백혈구 수치가 올라가는 가장 보편적인 이유입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백혈구의 역할은 감염체와 대항하는 것인데 몸 안에 바이러스가 침투 했을때 이 바이러스와 대항하기 위해 백혈구수치 증가가 일어나고 몸 안에서 열이 발생 됩니다.

 

 2. 스트레스


백혈구 수치 증가의 이유 중에 하나로 스트레스가 요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일시적으로 백혈구 수치가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3. 백혈병 


-백혈구의 높은 수치는 백혈병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백혈구는 골수에서 생성되며 정상적인 생성 수는 1마이크로리터 당 4천개에서 1만개 정도 입니다. 하지만 백혈병에 걸리게 되면 골수에서 백혈구를 생성되는 수가 정상수치를 넘어서서 많아지게 되고 이는 신체의 염증반응을 일으켜 면역력을 급격하게 저하시킵니다.

 

-백혈병의 초기증상: 독감과 비슷한 증세를 보이며, 만성 피로와 같은 지속적인 피로감을 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아무런 이유 없이 체중이 감소하기도 하며 상처나 출혈이 잘 멎지 않거나 멍이 잘드는 것도 초기 증상 중 하나라고 합니다.

 




백혈구수치올리는방법

 

백혈구는 곧 면역력과도 관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백혈구에 좋은 음식 이란 면역력을 높히는데 도와주는 음식입니다. 이는 비타민이 풍부한 신선한 과일과 채소 등이 있고 마늘이나, 양파, 브로콜리, 시금치 등 각종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고 균형잡힌 식사를 하시고 충분한 휴식을 필요로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