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포폴 부작용 우유주사 어원

 

안녕하세요. 사회에는 항상 크고 작은 일로 떠들썩 한 것 같습니다. 오늘은 우유주사라고도 알려진 한때 말이 많았던 프로포폴 부작용과 그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프로포폴의 원래의 용도는 병원에서 수술이나 시술 중에 마취를 유도하는 약물로 수면마취제라고도 불립니다. 잘 사용한다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지만 목적과 다르게 사용이 되어 문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마약의 일종으로 분류되는 프로포폴은 한때 식욕을 줄여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하여 강남일대에 우유주사가 유행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람 죽이는 수면마취제 프로포폴 이라고 불릴만큼 다양한 부작용이 있습니다.

 






프로포폴이란?


프로포폴은 짧은 시간 수술 시 사용되는 정맥주사용 마취유도제 입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마취제 이며 깨어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짧으며 몽롱한 느낌없이 의식을 되찾을 수 있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여러가지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이후에 프로포폴이 항정신성 의약폼으로 최초로 지정되었으며 이는 마약으로 분류되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프로포폴의 오용으로는 수면제 대용으로도 사용되어지는데 이는 실제 수면하는 것이 아니라 기억을 잃은 것일 뿐이라고 합니다.

 


프로포폴 부작용


 

1. 호흡억제


프로포폴의 부작용은 정상적인 범주안에서 의료기관에서 사용했을 경우에는 부작용이 적습니다. 실제로 의료기관에서 프로포폴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유도 부작용이 거의 없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과하게 투여했을 경우나 간간히 일어날수 있는 부작용이 호흡억제 인데, 이런 일이 발생하더라도 의료기관에서 사용되는 경우 해결되는 문제라고 합니다. 남용을 하거나 마약처럼 사용했을 경우에는 혼자서 투여하는 경우가 많아 프로포폴을 사용하다가 호흡억제로 사망하는 경우가 생긴다고 합니다. 프로포폴은 마이클잭슨의 사망원인이 되는 약물이기도 합니다.

 

2. 중독성


프로포폴을 남용하게 되면 보이는 증상으로 포로포폴에 중독된사람들은 처음엔 사용량이 적다가 점차 양이 많아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양이 늘수록 갈망과 강박이 커져 전형적인 마약을 복용하는 사람의 증세가 나온다고 합니다.




우유주사란?


우유주사는 프로포폴을 부르는 은어로 약물 색깔이 우유 빛이 난다고 하여 우유주사라고 불립니다. 프로포폴은 식염수와 같은 수용성 액체에 녹기 힘들 물질이기 때문에 콩기름 성분 인 대두유에 녹여서 사용되어 약물 색깔이 우유빛이라고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