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경제가 어려워 많이 힘드시죠? 그래서 경제상식에 도움이 되고자 글로벌 소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로벌 소싱이란 세계를 대상으로 기업들이 필요한 물적 자원, 인적자원, 기술력, 지식들을 활용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방안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해외의 값싼 물건을 국내, 국외로 조달해 비용을 절감하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의 일환으로 비용절감의 유용한 수당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럼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이란 무엇일까요?

기업 체질 및 구조의 근본적인 변혁을 가리킵니다. 과거 생산 및 제조업이 주도하는 경쟁 없는 경제체제의 기업들이 경쟁이 심해지고 소비자의 요구도 까다로워지면서 기업들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의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리엔지니어링의 기본 개념에는 인원삭감, 인원의 재교육, 조직개편 등의 기업전략에 맞춰 기업을 재설계하는 의미가 큽니다.글로벌 소싱에 있어서 시장조사 및 전략이 필요한데요. 기본적으로 비용을 분석하고, 공급시장을 분석해야 하며, 재무현황 및 이점 돌발상황에 대한 대비 ,기술 부서와의 협력, 글로벌 소싱에 성공한 기업의 벤치마킹 등이 있습니다. 위험요소에 대한 전략도 필요한데요..정치적 방향과 해외 소싱과 국내소싱의 비교, 품질, 물류, 범률, 재정적 위험요소를 검토 해야합니다. 리스크 요소 또한 최대한 줄이는 게 핵심입니다. 사전에 리스크에 대한 요소를 파악하고, 잠재된 리스크에 대한 파악 및 온라인으로 항상 상황을 감시해야 하며,리스크 발생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처요령을 미리 예행 연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현재가 아닌 미래의 상황에 맞게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할 때입니다. 현재는 기술의 발달로 언어의 장벽이나, 지리적인 것은 제한사항이 될 수 없습니다. 기술의 발달과 언어적 문제가 없다고 해서 언어, 문화 등의 문제를 소홀히 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각 나라의 협상관습이나, 구매에 있어 적용되는 국제법, 외국환 수출입 비용 등은 사전에준비해야 할 사항입니다.급변하는 무한 경쟁시대에 미래에 대한 전략이 없다면 도태되기 마련입니다. 미래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이 필요할 때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