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원인과 치료

 

무아마드 알리의 병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파킨슨병은 명확한 발병의 원인이 없이 천천히 진행성으로 나타나는 신경 퇴행성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파킨슨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킨슨병의 용어 정리

 

파킨슨병은 파킨슨 증후군, 비전형적 파킨슨 증후군, 이차성 파킨슨 증후군 등 어의 구분이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용어만으로는 의미의 구분이 쉽지가 않습니다. 용어의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파킨슨 증후군

파킨슨 증후군은 하나의 질환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파킨슨병과 비슷한 증상들을 보이는 것을 지칭합니다. 대표적인 증산으로는 안정시 떨림, 강직, 운동완서 혹은 자세 불안정 등이 있습니다.

 

파킨슨병

신경계 퇴행 현상의 하나로 중뇌에 존재하는 흑색질이라는 부분의 도파민 세포 사멸에 의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비전형적 파킨슨 증후군

파킨슨병보다는 드문 경우입니다. 뇌의 퇴행성질환이기는 하지만 파킨슨병과 같은 중뇌의 도파민 세포 소실이 원인이 되지는 않습니다.


이차성 파킨슨 증후군

뇌신경의 퇴행성 질환보다는 약제나 독성 물질, 외상, 뇌혈관성 질환, 정상압 수두증, 뇌염과 같은 감염증에 의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 증상 중증도에 따른 5단계 구분

  • 1단계 : 떨림이나 강직이 한쪽 팔이나 다리에만 있는 경우
  • 2단계 : 떨림이나 강직이 양쪽 팔다리에도 나타난 경우
  • 3단계 : 넘어질 듯이 비틀거리는 경우
  • 4단계 : 혼자 잘 일어나지 못하고 보조기구가 필요할 경우
  • 5단계 : 누워서만 생활이 가능한 경우  


파킨슨병 원인



도파민과 파킨슨병의 관계


도파민은 뇌의 신경세포에서 만들어지는 물질로 세포와 세포간에 신호를 전달하는데 이용되는 신경 전달 물질 중의 하나입니다. 신경 전달 물질이 과도하게 전달되거나 비정상적으로 억제되면 신경계 기능 전체에 이상을 초래하게 됩니다.


파킨슨병에서 도파민 세포가 감소하는 이유

도파민이 감소하는 원인을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외부에서 유입되는 물질에 의한 경우와 유전적인 요인 2가지 가능성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나이


파킨슨병은 고령의 나이에서 가장 많이 발병합니다. 파킨슨병 역시 다른 신경퇴행성 질환처럼 나이가 중요한 인자로서의 역할을 하며, 60세 이상 나이가 증가할수록 발병률이 증가합니다.

 

 

파킨슨 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는 약제는 많습니다. 약제에 의해 파킨슨병이 생기지는 않지만 파킨슨병과 유사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파킨슨병과는 달리 약을 끊는 경우 증상이 회복 될 수 있습니다.


 


파킨슨 치료


파킨슨병의 진단을 받게 되면 치료법이 없다 보니 절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을 고치기 보다는 병을 호전시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치료법이 있습니다.


파킨슨병의 내과적 치료


도파민 효현제라는 약을 이용해 도파민은 아니지만 도파민과 유사하게 신경전달과정에 반응하도록 만들어진 약으로 초기 파킨슨병 환자들에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파킨슨병의 수술적 치료


뇌의 시상하핵이라는 부위에 전극을 삽입하고 전극의 다른 쪽 끝을 가슴 피부 아래 심어 놓은 건전지에 연결하여 수술하는 심부 뇌 자극술이 개발되었으며 국내에서도 시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운동 치료


운동은 진행성 장애와는 상관없이 가능성 있는 최선의 기능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방법입니다. 병의 초반을 지나서 중증도로 접어들면 환자들은 걷는 것이 예전보다 더 힘들고, 같은 일을 하더라도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몸이 받아들일 수 있다면 지속적인 운동을 해야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