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전대보탕효능 재료 알아보기

 

십전대보탕은 보약하면 제일먼저 떠올릴 정도로 유명한 보약입니다. 우리 몸은 기와 혈의 작용으로 활동이 이루어지게 되는데, 십전대보탕은 기와혈을 동시에 보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누구에게나 부작용없이 사용할 수 있는 보약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십전대보탕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십전대보탕은 소음인 체질을 가진 기가 허약한 사람에게 처방되는 보약입니다. 백복령, 백출, 인삼, 숙지황, 백작약, 감초, 황기, 육계, 당귀, 천궁의 10가지 약물을 같은 비율로 넣고 생강 3조각과 대추 2매를 첨가하여 끊인 것입니다. 약의 성질이 따뜻하면서 조열하지 않아 부작용이 적어 장기 복용이 가능하며, 기력을 보충하고 정신을 맑아지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십전대보탕효능


백복령, 백출, 인삼, 숙지황, 백작약, 감초, 황기, 육계, 당귀, 천궁


십전대보탕은 남자들을 위한 사군자탕과 여자들을 위한 사물탕이 있습니다. 사군자탕은 인삼, 백출, 백복령, 감초를 넣은 것이며, 사물탕은 숙지황, 당귀, 백작약, 천궁을 넣은 것입니다.



사군자탕


인삼, 백복령, 백출, 감초


인삼은 원기를 보하고, 백출은 인삼을 도와 비에서 폐로 기를 잘 올려 보낼 수 있도록 비에 있는 습을 말리는 역할을 합니다. 백복령은 인삼, 백출에 의해 보해진 기가 지나치지 않도록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감초는 모든 약제를 조화시켜 그 효능을 극대화 해줍니다. 사군자탕은 기를 보충해주는 보약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물탕


숙지황, 당귀, 백작약, 천궁


사군자탕이 기였다면 사물탕은 혈의 보약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숙지황은 혈의 물질적 재료가 되는 진액을 공급하고, 당귀는 직접 혈을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백작약은 만들어진 혈을 굳지 않도록 식혀주는 역할을 하며, 천궁은 혈을 잘 흐를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사물탕은 보혈을 하는 보약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약제를 다 넣어 달이면 십전대도탕이 되는 것입니다. 십전대보탕은 보기보혈의 방제이므로 기와혈이 많이 빠져있는 어르신들이나 체질이 허약한 소음인에 처방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십전대보탕 부작용


십전대보탕이 완화한 약물로 구성되어 있다고는 하나 인삼, 육계 등의 열이 많은 사람들이 피해야 하는 약제가 들어있어 열이 많은 사람들은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소음인은 비장의 양기가 부족하여 소화기능이 원활하지 못해 신체가 차가워지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십전대보탕을 먹으면 양기를 북돋아주고 손상된 혈을 보충하여주지만, 반대의 체질인 소양인이나 다른 체질을 가진 사람은 십전대보탕을 피하는게 좋습니다.



오늘은 십전대보탕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약재를 구입해서 집에서도 쉽게 달여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여러분도 집에서 사군자탕과 사물탕을 달여 기와혈을 보하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플로차트 한약치료
국내도서
저자 : 니미 마사노리(Masonori Niimi) / 권승원(Seungwon Kwon)역
출판 : 청홍 2017.08.28
상세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