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반틀어짐 증상 해결책


다리와 몸통을 연결시켜주는 골반은 우리 몸의 전체적인 균형을 맞춰주는 중요한 위치에 있습니다. 골반이 삐뚤어지면 다른 부위에 무리가 올 수 있어 다른 부위의 건강까지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골반 틀어짐 증상이 있는지 자가진단을 통해 체크해보고 이상이 있는 경우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골반 틀어짐 증상


  • 두통, 어깨통증, 허리통증, 다리통증, 골반통증, 무릎통증, 발목통증, 하복부통증 등이 발생하는 경우
  • 생리통, 배뇨 ? 배변장애, 소화장애, 장기에도 영향을 안 좋은 영향 발생하는 경우
  • 고관절의 신경이 눌리거나 당기는 근골격계 고관절 질환이 발생하는 경우
  • 신체 좌우로 얼굴비대칭, 어깨높이, 다리길이 등이 달라지는 경우


위의 경우가 발생하는 경우 골반 틀어짐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골반 틀어짐 자가진단법



누운 자세


다리를 어깨 넓이만큼 벌리고 똑바로 누워있을 때 발끝이 바깥쪽을 향하고 있다면 골반 틀어짐으로 인해 관절이 벌어졌을 수 있습니다. 또 양 발의 각도가 다르다면 골반불균형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바닥에 앉은 자세


양쪽 발바닥을 서로 붙이고 바닥에 앉아 거울을 봤을 때 좌우 무릎의 높이가 다른 경우 골반 틀어짐과 척추, 고관절 등 복합적인 틀어짐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서있을 때


똑바로 서있을 때 어깨높이, 가슴높이, 허리, 무릎의 양쪽 높이가 다른 경우, 팔이나 다리의 좌우 길이가 다른 경우 척추나 골반이 뒤틀려 있을 수 있습니다.


의자에 앉은 자세


의자에 앉아있을 때 무릎이 벌어지는 경우 엉덩이의 조골이 떨어져 있을 수 있고 등이 둥글게 말린다면 척추가 뒤틀려 있을 수 있습니다.


제자리 걸음


똑바로 선 상태에서 눈을 감고 제자리 걸음을 시작합니다.

무릎은 골반 높이까지 들어올리고 팔을 크게 흔들어 주며 40~50회 정도 반복한 후 눈을 뜹니다. 처음 지점에서 앞뒤, 좌우 벗어난 정도를 확인해보고 차이가 크면 클수록 골반 틀어짐이나 척추 틀어짐의 정도가 높은 것입니다. 


골반 틀어짐을 교정하는 생활습관



바르게 앉기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은 골반이 바깥쪽으로 돌아가는 자세로 골반 틀어짐을 유발하는 자세입니다. 의자에 앉을 때는 골반은 의자 안쪽에 최대한 붙이고 허리는 반듯하게 등받이에 대고 앉습니다. 


바르게 서고 걷기


짝 다리를 짚고 서지 않는 것이 좋고 무릎이 정면을 향하게 걷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한 굽의 신발신기


너무 높은 신발을 신는 경우 골반 전체가 앞으로 쏠려서 골반이 비뚤어지고 허리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체중에 부담이 가지 않는 적당한 높이의 굽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골반 틀어짐은 자가진단을 통해 스트레칭과 교정을 통해 충분히 치료할 수 있습니다. 골반이 틀어져 있다면 다른 부위의 건강까지 해칠 수 있으니 꾸준히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