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꽃종류 알아봅시다

따뜻한 봄날 봄나들이를 하다 보면 주변에 예쁜 꽃이 많이 피어있습니다. 오늘은 그 이름 모를 꽃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벚꽃

전국에 벚꽃 축제가 있을 만큼 사람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는 봄에 가장 대표적인 꽃입니다. 잎보다 꽃이 먼저 핀다는 벚나무는 꽃이 한번에 만개했다가 꽃잎이 떨어질 때 눈처럼 날리는게 장관입니다. 4월 중순에 절정을 이룹니다.

동백꽃

봄꽃 중 가장 먼저 피는 동백꽃은 개화시기가 3월 하순에 4월 초에 절정을 이룹니다. 동백꽃은 다른 꽃과는 다르게 꽃이 통째로 떨어지는 게 특징입니다.

튤립

알뿌리로 번식하는 식물인 튤립은 백합과의 여러해살이 꽃입니다. 튤립은 색상 별로 꽃말이 다른게 특징이며 사랑을 고백하거나 표현할때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꽃입니다.

진달래

꽃이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심기도 하고 다양한 효능이 있어 꽃으로 화전을 만들거나 술을 담그기도 하며, 대개 4월 초순에서 중순 무렵 절정을 이룹니다.


목련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하는 낙엽교목으로 크고 아름다운 흰색 꽃이 핍니다. 꽃말은 자연애이며, 공주가 북쪽에 사는 사나이를 좋아했다는 전설이 있는데, 그 때문에 봉우리가 북쪽을 향한다고 해서 북향화라고도 합니다. 꽃은 4월 중순부터 피기 시작합니다.

유채꽃

꽃은 황색이며 종자는 적갈색이라 적종이라고도 합니다. 유채꽃은 밀원식물로 식용유로 많이 소비되고 있습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카놀라 기름이 이 유채기름이며 카놀라유로 판매되기도 합니다.

철쭉

진달래와 비슷한 꽃나무인 철쭉은 진달래와 구분이 어려운데 꽃과 잎이 같이 핀 것은 철쭉이고, 잎이 없이 꽃만 핀 것은 진달래입니다. 

개나리

가장 도심에서 벚꽃과 더불어 많이 보이는 꽃으로 물푸레나무과에 속하며 벚꽃과 마찬가지로 잎보다 꽃이 먼저피는게 특징입니다.

산수유

티브이 광고에도 많이 나오는 남자에게 참 좋은 산수유는 경기도 이천에 산수유 축제가 있을 정도로 유명한 봄꽃입니다. 동의보감에 산수유 열매는 정신을 맑게 하고 각종 성인병에 효능이 탁월해 약재로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봄꽃의 종류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우리 주변에 많은 꽃들이 피어 있습니다. 주위를 꽃들을 살펴볼 수 있는 삶의 여유를 가졌으면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