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사멈추는법 알아봅시다

선천적으로 장이 약하다는 지, 자극적인 음식을 많이 섭취한다든지, 그럴경우 설사를 많이 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설사는 몸에 필요한 영양분까지 모두 빠져나가게 하고 심하게 되면 탈수 현상까지 오게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설사는 멈추는 법이 있는데요, 오늘은 설사 멈추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사의 정의

배변 횟수가 하루 4회이상, 또는 하루에 250g 이상의 묽은 변이 나오는 경우 설사라고 합니다.

설사의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면 우선 금식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휴식을 취해주면서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가 조금이라도 편안해지고 배고픔을 느끼게 된다면, 일반 음식을 섭취하는 것 보단 죽이나 미음을 먼저 먹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 일반 음식을 드시면 됩니다. 설사 증상이 있는 경우 차가운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 음식이나 밀가로 음식은 무조건적으로 피해야합니다. 이밖에도 설사에 좋은 음식이 7가지가 있습니다.

1.식초

식초는 설사를 멈춘다기 보다는 예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식초의 뛰어난 살균작용으로 식중독균이나 대장균등이 장에 도달하지 못하게 만들어줘서 설사를 막아줍니다.

2.밤

밤에는 설사를 멈추게 해주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예전부터 설사나 배탈에 많이 이용이 되어졌습니다. 생밤을 먹게 되면 설사나 배탈 등의 증상이 완화되어지고 위와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특히 밤에는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가 있기 때문에 어린이들에게 먹여도 좋은 음식입니다.

3.연근

연근 또한 설사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연근을 섭취하게 되면 손상된 장의 염막을 회복시켜주므로 설사가 멈춰지게 된다고 합니다. 연근으로 만든 즙을 내어 꾸준하게 마시게 되면 장의 건강이 좋아집니다.

4.부추

술을 마시고 나서 다음날에 설사를 할 때 먹으면 좋은게 부추입니다. 부추가 장내에 있는 독성물질들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지사작용을 하여 설사를 멎게 해줍니다. 술을 많이 드신 날 다음에는 부추죽을 해서 먹는게 장에 좋습니다.

5.마늘

마늘은 장을 안정시켜주면서 차가워진 장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생마늘을 껍질채 굽게 되면 매운맛이 사라지는데, 굽고 난 후 껍질을 까서 3일 정도 꾸준하게 2알씩 먹어주면 장을 안정시켜준다고 합니다.

6.매실

설사가 자주 있거나 배앓이가 있을 때는 매실조청이나 매실로 만든 농축액을 먹게 되면 증상이 완화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매실에 함유된 풍부한 구연산 성분이 체내에 있는 각종 박테리아의 이동이나 번식을 억제시켜 준다고 합니다.

7.도토리묵

도토리묵을 먹는 것이 설사를 멈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도토리에 들어있는 타닌 성분이 설사를 멎게 해주면서 장을 튼튼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설사를 멎게 해주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설사는 장의 건강과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장의 건강에 대해서 신경을 쓰게 된다면, 설사로 인해 고통받는 경우가 줄어들 거 같네요. 그럼 오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할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