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릅나무효능 및 두릅주 만드는 방법


봄철 많이 먹는 두릅나물이 나무의 순이라라고 합니다. 봄철 대표 산채나물인 두릅순을 우리에 안겨주는 두릅나무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릅나무는 두릅나무과에 속하는 낙엽 활엽수로 높이 3~5m로 자라는 키 작은 나무입니다. 두릅나무는 전형적인 양지 식물로 해발 1,500m 이하의 숲 가장자리와 계곡의 양지 바른 곳에서 자라는 식물입니다.



우리가 먹는 두릅은 두릅나무순으로 봄철 대표적인 산체나물입니다. 두릅순은 4~5월경 새순이 돋아 나올 때 두릅순을 채취하여 먹습니다. 산채나물은 종합 항생제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아주 많은 항암물질이 함유되어 있을뿐더러 노화를 막아주는 항산화 효과 등 인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두릅나무효능



두릅에는 비타민A 가 콩나물의 6배이며, 오이, 고구마의 2배가 넘게 들어있습니다. 민간요법에는 나무껍질을 벗겨 말린 것을 총백피라고 하여 위장병, 신경통, 당뇨병에 좋으며, 가시는 고혈압에 효과가 좋으며, 두릅순은 충치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두릅나무로 두릅주 만드는 방법



두릅나무 껍데기나 뿌리를 4~5월에 채취하여 잘게 썰어 잘 말려줍니다. 잘말린 두릅나무를 10:1의 비율로 술 2리터와 두릅 200g 정도를 밀봉하여 3~6개월 정도 숙성을 시킵니다. 숙성이 끝난 두릅주는 찌꺼기를 잘 걸러내고 먹으면 됩니다. 하루에 공복에 2~3잔씩 먹으면 신장염, 당뇨, 발기부전에 좋습니다.

 


옛날에는 두릅나무 가지를 문지방에 꽂아주면 귀신을 쫓는다는 말이 있어 문지방에 무릅나무가지가 하나씩은 있었을 정도로 친근한 나무였다고 합니다. 오늘은 두릅나무효능 및 두릅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나는 자연인이다
국내도서
저자 : MBN [나는 자연인이다] 제작팀
출판 : 다온북스컴퍼니 2014.12.25
상세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