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취하는법 불면증의 원인은?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잠을 재대로 자지 못하면 신경이 예민하고 매사에 짜증과 불만을 들어낼 수 있습니다. 불면증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누우면 자는 사람들이 제일 부럽다고 합니다. 오늘은 밤마다 잠을 못 이루는 사람들을 위해 숙면취하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불면증이란?


 

잠은 들기 힘들거나 자다가 깨서 잠을 계속 유지하기 어렵거나, 너무 일찍 일어나 다시 잠들지 못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불면증의 원인



불면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이유를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잠을 못 자는 원인은 분명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

 

개인적인 스트레스나 주변사람들과의 갈등 등이 주 원인이 됩니다. 이와 같은 경우는 스트레스나 갈등이 사라지면 자연적으로 불면증도 해소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질환적 요인

 

몸의 질환을 치료하다 보면 약물을 복용하게 되는데 치료제 약물의 부작용으로 불면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알코올, 카페인, 니코틴의 경우에도 흔히 불면증의 원인이 됩니다.

 

만성 불면증

 

만성 불면증의 환자 같은 경우에는 오랜 기간 동안 다양하고 복합적으로 작용하였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찾아내기 힘듭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 심리적 요인이 크기 때문에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불면증 치료

 


불면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숙면을 방해하는 생활습관을 고치고, 수면의 질을 개선하거나 수면에 대한 걱정 등 불안을 없애는 등 여러 비약물학적 치료방법을 시도 할 수 있습니다.

 


비약물학적치료방법



  • 낮잠을 자지 않습니다.
  • 낮 시간에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되, 취침 3~4시단 전에는 휴식을 취하는 게 좋습니다.
  • 항상 일정한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 잠들기 전 공복을 피하기 위해 가벼운 스낵이나 우유를 마신다.
  • 잠들기를 유도하는 행동을 습관화 합니다.
  • 늦은 오후시간에 알코올, 카페인, 니코틴 섭취를 피합니다.

 

잠자리는 불빛을 없애고 어둡고 조용하게 잠드는 것이 좋습니다. 잠을 자려고 누웠을 때는 스마트폰이나 텔레비전을 보지 말고 잠자는 목적으로 잠자리에 임해야 합니다.

 


약물학적 치료방법



불면증의 치료를 위해 허가 받은 의약품은 크게 일반의약품과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의약품

 

디펜히드라민이나 독실아민이 있습니다. 본래 항히스타민제는 콧물, 비염, 가려움증 등의 알레르기증상을 치료하는 약물이지만 졸음을 유발하는 성분들이 있어 수면을 도와주는 약물로 개발한 것입니다.

 

일반의약품이라고 해서 함부로 복용하시면 안됩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으로 다음날까지 졸음이 지속되거나 목마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면증 치료의 보조제로 사용하기 위한 것이므로 장기간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전문의약품


대표적인 전문의약품으로는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인 트리아졸람과 비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인 졸피뎀이 있습니다. 두 약물을 사용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향정신성 의약품으로 마약류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거 엄격하게 취급, 관리 되고 있기 때문에 정해진 처방대로 복용해야 하며 최소한 기간 동안 사용하여야 합니다.

 


오늘은 숙면취하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잠을 최대한 방해 받지 않게 편안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약물학적 치료법 보다는 비약물학적 치료방법으로 불면증을 극복하는 것이 좋으며 숙면을 취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이 가장 핵심적인 포인트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