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라 사람들 중 3명당 1명은 암에 걸린다고 합니다. 암은 초기에 바로 잡지 않으면 완치하기가 힘든 병인거 다들 아시죠? 암 종류는 무궁무진한데, 그중에 신장암은 초기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아서 초기 발견이 힘든 암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신장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신장이라고 하면 다들 모르시는디 흔히 콩팥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횡격막 아래, 제12 흉추에서 제3요추까지의 척추 양쪽으로 하나씩 쌍으로 존재하고 있는 장기입니다. 배의 뒤쪽, 등쪽에 고정되어 있으며 갈비뼈들에 의해 보호되고 있는 장기이죠. 신장 주위에는 여러가지 장기들이 함께 있어서 암이 발생하면 순식간에 주위의 장기들에게 전이가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더욱 조심해야 하는 암이 신장암이라고 하네요. 신장은 적갈색의 완두콩 모양으로, 정상 성인의 어른 주먹 크기 정도라고 합니다. 무게는 약 130~150g 정도 되고, 여성의 신장이 남성보다 조금 작습니다. 

신장의 중요한 기능은 우리 몸의 피를 걸러서 노폐물을 제거하고 소변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우리에게 불필요한 물과 염분, 체내의 노폐물과 대사산물들을 제거하며, 신장은 하나만 있어도 제 기능을 발휘하나, 둘 다 없는 경우엔 혈액투석이나 복막투석이라는 방법으로 그 기능을 대신 하게 되며, 특수한 경우는 타인의 신장을 이식하여 유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장암이란 신장에서 발생한 종양의 대부분은 원발성 종양이며, 그 중에서 90%이상은 악성종양인 신세포암이며 우리가 일반적으로 신장암이라고 일컬어집니다. 

신장암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진게 아직 없지만 크게 환경적 요인 및 생활습관, 기존의 신질환, 유전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흡연, 비만, 고혈압과 그 치료제, 약물 및 호르몬, 식이습관, 신체 활동 및 차, 커피등의 음료와 술. 철강 관련 노동자, 석유제품 및 석면사용과 관련된 직업, 섬유업종 관계자,유리 소방관련 종사자, 납과 카드뮴등에 노출되는 직업의 종사자, 사회적으로 낮은 경제적 상태를 가진 사람들이 신장암 발생 확률이 남보다 높다고 합니다. 

신장암 예방법으로는 과다한 동물성지방 섭취나 튀기거나 심하기 구워진 육류 섭취, 고열량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과일 및 채소류 섭취, 저칼로리 식단, 비만 방지 및 규칙적인 운동등의 신장암 발생의 위험도를 감소시킨다고 하네요. 특히 흡연은 가장 강력한 위험인자이므로 암 예방을 위해서는 금연은 반드시 지켜져야 합니다. 신장암의 증상으로는 옆구리의 통증과 혈뇨, 만져지는 복부의 혹 덩어리, 식욕부진, 체중감소, 발열, 빈혈 등이 있지만, 어느 정도 종양이 진행될 때까지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신장암은 특히 다양한 증상과 징후를 보이기 때문에 내과적질환에 대한 검사 도중에 발견되는 경우가 가장 많다고 하네요. 그렇기때문에 정기적인 건강 검진으로 암을 조기 발견하여 건강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신장암의 치료방법은 수술과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그러나 초기 발견 아니면 수술은 힘들며, 약물로 치료를 해야하는데 이마저도 치유가 힘들다고 합니다. 신장 주위에 다른 여러 장기들이 있어서 전이가 쉽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오늘은 신장암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암은 우리 몸에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그렇기때문에 평소에 건강 관리에 신경을 써서 규칙적인 식습관과 운동을 하게 된다면 예방 가능하다고 하네요. 지치고 힘든 삶을 살고 있는 이 시대의 사람들에게 규칙적인 생활을 하기는 힘들기에 1년에 한번 정도는 꼭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할 거 같네요. 그럼 이만 오늘 포스팅을 마칠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