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리태 효능 best 5가지 효능 및 부작용

 

안녕하세요. 오늘은 검은콩이라고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진 서리태콩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리태콩의 효능은 병아콩 효능과 함께 슈퍼콩이라고 불릴 만큼 다양한 효능이 인정이 되었습니다. 어떤 효능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리태란?


서리태는 검정콩의 환 종류이며 겉은 까맣고 속은 푸른 청생이라 속청이라고도 불립니다. 서리를 맞은 뒤에 수확 할 수있다고 서리태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서리태에는 다양한 무기질과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서리태 칼로리 및 열량은 100g 414kcal 라고 합니다.

 


1. 노화예방

 

서리태에는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과가 높고 안토시아닌 색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방지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2. 골다공증 예방

 

서리태에는 칼슘성분이 풍부해 골격강화에 도움을 주어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가 있어 노인과 청소년들에게 특히나 좋다고 합니다.

 

3. 탈모예방

 

서리태에는 머리카락 생성에 필수인 단백질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탈모예방과 탈모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변비,체중감량

 

서리태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장운동을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는 변비 예방에 도움을 주며 인체에 수분과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 주어 체중감량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5. 갱년기증상완화

 

서리태에는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역할을 하는 식물성 여성호르몬인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많이 있어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나타나는 증상인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서리태 먹는 법, 서리태 요리

 


1. 서리태 볶음


잘 씻은 콩을 물에 1시간 가량 불려줍니다. 30분 가량 건조 시킨 뒤에 중불에 콩을 볶아 줍니다. 서리태콩이 안이 벌어지고 노란빛의 속이 보일 때까지 볶아주시면 됩니다. 서리태 볶음은 다이어트 간식으로도 좋으니 식단조절을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2. 서리태 콩자반

 

콩을 깨끗하게 씻어 콩과 물을 1:2 비율로 넣고 끓기 시작하면 간장8숟가락, 설탕2숟가락, 물엿 1숟가락을 넣고 낮은 불에 졸여 줍니다. 물이 반정도 줄어 들 때까지 졸여 주시면 됩니다

 

3. 서리태 밥

 

콩을 깨끗이 씻은 뒤에 2시간 가량 콩을 불려줍니다. 그리고 쌀과 콩을 섞어 잡곡밥처럼 밥을 지으시면 됩니다.

 

4. 서리태 두유

 

서리태 두유는 시중에 파는 것도 있지만 집에서 쉽게 만들어 드실 수 있습니다. 콩을 깨끗이 씻은 뒤에 삶아준 서리태 콩을 식혀 콩 4~5 숟가락과 우유 300ml와 꿀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줍니다. 아몬드 등 견과류를 함께 넣어 갈아 드시면 더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서리태 부작용

 

서리태콩 효능이 아무리 인정되었다고 하지만 너무 과하게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단백질과 지방 함량이 높아 과다하게 섭취하시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체중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