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씨 효능 부작용 및 먹는 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먹는 금 이라고도 알려진 아마씨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마씨라고하면 다소 생소하신분들도 계실겁니다. 식용으로 많이 알려진 아마씨는 처음에는 옷감의 재료로 사용되었었다고 합니다. 아마씨는 수많은 연구를 통해 그 효능이 인정되었는데 어떤 효능이 있으면 아마씨 먹는법 및 아마씨 부작용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씨란?


아마씨는 아마의 씨앗이며 향신료로 이용됩니다. 중앙아시아가 원산지이며 캐나다, 인도, 러시아 에서 주로 생산됩니다. 아마씨는 황금빛을 도는 아마씨와 갈색 빛을 띠는 아마씨 두가지가 있는데 요리에는 주로 황금색 아마씨가 쓰인다고 합니다. 아미씨는 시안배당체라는 독성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이 독성을 제거하기 위해 물에 담거 놓거나 볶은 뒤에 요리해야 한다고 합니다.





아마씨 효능

 

1. 체중감량


이마씨에는 건강에 좋은 지방산이 풍부하여 아마씨나 호두를 섭취하면 비만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영약학 저널에 실려 있다고 합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여 적은 양을 섭취해도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줄일 수 있게 도와주어 체중감량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2. 콜레스테롤수치 저하

 

어떤 한 연구에 따르면 아마씨를 주기적으로 섭취한 남성의 경우에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현저히 낮아진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또한 아마씨에 풍부히 들어있는 지방산과 오메가3는 혈관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어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두뇌발달


아마씨에는 오메가3와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두뇌발달에 도움을 주는 DHA 생성이 활발해져 두뇌발달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성장기의 아이들이나 청소년이 섭취하게되면 두뇌발달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4. 갱년기 증상

 

아마씨에 들어있는 리그난이라는 성분은 식물성 에스트로겐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호르몬 치료 대안으로 이용되며 골다공증 예방과 생리 주기를 정상적으로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야마씨 먹는 방법

 

1. 야마씨 밥


쌀과 아마씨를 9:1의 비율로 섞고 밥을 짓습니다 또는 죽을 쑬때도 넣으셔도 됩니다.

 

2. 아마씨강정

 

올리고당 2큰술, 2큰술, 물엿 1큰술을 팬에 넣고 약한불에 졸인뒤에 소스를 만듭니다. 불을 끄고 견과류와 아마씨를 넣고 버무린 뒤에 실온에서 10분정도 굳혀 준 뒤에 잘라서 드시면 됩니다. 






아마씨 부작용 및 주의사항

 

임신한경우나 씻앗성분에 알러지가 있으신분들은 섭취를 피하셔야하고 식도가 붓거나 막힌경우에도 주의하셔야합니다. 또한 섭취 시에 가스가 차거나, 가벼운 설사, 메스꺼움, 알러지를 동반할 수 있으며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아마씨 효능 / 부작용, 아마씨 먹는 방법 살펴보았습니다. 아마씨를 잘 활용하여 여러분의 건강을 챙기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