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콩효능 대표적 4가지 효능 부작용

 

안녕하세요, 오늘은 블랙푸드로 많이 알려진 검은콩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은콩은 검은콩가루로 다이어트 성공사례가 방송에 나와 다이어트식품으로도 많이 관심을 받고 있어 검은콩의 효능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궁금증을 가지는 것 같습니다. 검은콩이 왜 다이어트에 좋은지 어떤 다른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은콩효능

 


두뇌발달

 

콩류에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레시틴은 대뇌 활동을 활발하게 돕는 아세틸콜린의 감소를 막아주기 때문에 공부를 하는 수험생과 노인에게 좋다고 합니다. 레시틴은 에세틸콜린의 감소를 억제해 학습능력과 기억력을 발달시켜주기 때문에 성장기의 아이들이 섭취할 시 두뇌발달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폐경기증후군 예방

 

콩류에는 식물성 여성호르몬인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폐경기의 여성에게 특히 좋다고 합니다. 검은콩은 일반 콩에 비해 이소플라본의 함유량은 낮지만 체내 흡수율이 높아 더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감소

 

검은콩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산삼의 주성분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사포닌은 혈관에 지방성분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고지혈증,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병을 예방하고 지방성분을 배출해주기 때문에 비만체질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탈모예방

 

한의학에서는 신장과 간이 허약하거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면 모발건강이 좋지 않다고 여긴다고 합니다. 검은콩은 해독력이 뛰어나 신장을 강화시키고 간의 건강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기때문에 두피까지 영양분을 공급하여 흰머리나 탈모를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검은콩 부작용

 

콩이 맞지 않는 체질인데 콩을 자주 먹거나 많은 양을 먹게 되면 소화불량, 설사, 변비, 속쓰림, 위산역류 등의 위장장애 혹은 피부질환 근육통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태음인 체질에게는 콩이 아주 이롭다고 하고 그 외에 태양인, 소음인, 소양인에게는 건강을 해친다고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