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의효능 대표적인 5가지 효능

 

우리는 쑥하면 쑥떡을 먼저 생각할 것입니다. 쑥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식물로써 한약과 식용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쑥의효능을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쑥은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식물입니다. 어린싹은 따서 떡을 해 먹기도 하고, 조리를 하거나 뜸, 목용 등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20종의 쑥이 자란다고 합니다. 그 중 인진쑥, 참쑥, 황해쑥, 강화약쑥을 으뜸이라고 합니다.

 


쑥의효능



향균작용


쑥은 치네올리하는 성분 때문에 독특한 향이 납니다. 이 성분은 대장균, 디프테리아균을 죽이나가 발육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해열작용과 항균작용을 합니다


복통 완화


쑥의 따뜻한 성질이 기혈을 잘 통하게 하여 배가 아플때 쑥 달인물을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암 예방


쑥은 항암작용을 하는 엽록소가 많다고 합니다. 쑥의 성분이 인터페론을 늘리는 기능을 강화시키는 작용을하여 암치료 효과가 있습니다..



부인병 개선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수축작용을 하여 기혈을 이롭게 하고 자궁을 따뜻하게 하기 때문에 산후조리에도 좋습니다. .대하증이 있을때 요강에 쑥을 넣고 태우고 그 위에 앉아 훈기를 쐬면 효과가 있습니다. 지금도 한의학에서 부인병을 치효할때 많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피부미용


쑥의 치내올이라는 성분이 피부에 엷은 막을 만들어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또한 쑥의 클로로필은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말초신경을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쑥을 이용한 미용제품으로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쑥은 억제작용, 흥분작용, 유도작용, 반사작용, 면역작용, 증혈작용 등 많은 효능이 있습니다. 쑥의 주의할 점은 쑥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얼굴이 달아오르는 사람들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쑥의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쑥은 환, 조청, 쑥차, 쑥팩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실생활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쑥은 주변에서도 손쉽게 구할 수 있어 도심 근처에서 자라는 쑥을 채취하여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도심에서 자란 쑥은 중금속의 오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채취를 피하는게 좋습니다.


신비의 쑥 건강법
국내도서
저자 : 겨레한의학연구소
출판 : 북피아 2006.02.15
상세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