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어머니지방쓰는법 위치와 아버지지방쓰는법

노르웨이고등어 2018. 1. 31. 07:00


어머니지방쓰는법 위치와 아버지지방쓰는법 


어머니지방쓰는법 어렵지 않습니다. 한자에 대한 거부감이 있으신 분들이 어렵다고 느껴지지만 한자한자 살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어머님지방쓰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을 쓰는 이유


지방은 신주를 모시고 있지 않는 집안에서 차례나 기제사때에 종이를 써서 모시는 신위를 말합니다. 사당이 없는 일반 가정에서는 신주가 없기 때문에 지방을 써서 설위를 합니다. 합설인 경우 고위를 죄측에 비위를 우측에 씁니다.


 

어머니지방쓰는법

 

지방은 한지나. 백지에 부모의 이름을 적어 사용하면 됩니다부모임 제사의 경우 두분 다 돌아가셨을 땐 하나의 지방에 같이 씁니다. 아버지는 왼쪽, 어머니는 오른쪽에 적습니다. 조상의 경우에는 조상이 두분 이상이면 남자조상은 왼쪽 여자조상은 오른쪽에 씁니다. 지방은 세로로 내려쓰는데 왼쪽 줄 부터 오른쪽 줄로 씁니다.

 

 

지방의 내용

 


顯考學生府君神位 (아버지)

 

顯 孺人慶州崔氏神位(어머니)

 

고인을 모신다는 뜻의 나타날 현 ()을 먼저 쓰고 아버지(할아버지)는 고()라 쓰고 어머니는(할머니)는 비()라고 씁니다.

다음은 관직이나 벼슬을 쓰는데 관직이 없으면 학생(學生) 부군(府君)으로 쓰고, 관직이 있으면 관직을 씁니다. 어머니는 유인(孺人)으로 쓰고 관향과 성씨를 씁니다. 마지막으로 신위(神位)를 씁니다.

 

 

조부모 제사이면 대신에 祖考’ , 대신에 를 씁니다.

 

증조부모이면 ‘曾祖考’, ‘曾祖를 씁니다.

 

고조부모이면 ‘高祖考’, ‘高祖를 씁니다.

 

관직이 있을 때는學生대신에 해당 관직명을 쓰지만, 요즘은顯考學生府君神位라고 적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어머니지방쓰는법 살펴보았습니다. 매년 기일이나 명절 때 지방을 보고도 무슨 뜻인지 모르고 무심코 넘어 갔던 분들은 주의 깊게 뜻을 이해하고 차례를 지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91층 나무 집
국내도서
저자 : 앤디 그리피스 / 신수진역
출판 : 시공주니어 2018.02.20
상세보기


글로벌 천만 유저가 선택한 잠금화면 속 꿀캐시 허니스크린은 캐시 적립부터 유용한 콘텐츠까지 알뜰하고 알찬 혜택을 제공하는 잠금화면 리워드앱입니다. [캐시 모으는 방법] 1. 잠금 화면을 쓱 밀어 가볍게 적립하기 2. 관심 있는 광고는 자세히 보고 추가로 적립하기 3. 추천하는 앱을 설치하거나 브랜드 소셜페이지를 팔로우·좋아요하고 적립하기 4. 친구에게 추천하고 동시에 둘 다 적립하기 [적립한 캐시 사용법] 1. 스타벅스·투썸플레이스·이디야 등 11곳의 카페에서 사용하세요. 2. 버거킹·KFC·뚜레쥬르·파리바게트 등 34곳의 프렌차이즈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3. GS25·CU·세븐일레븐 편의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해피머니·팀캐시·문화상품권으로 유료 아이템을 구매하여 게임도 즐겨보세요. 5. CGV·레진코믹스·지니 등 영화·웹툰·음원도 구매해보세요. 6. 그 외 백화점·소셜 커머스·통신사·기부 단체 등 약 70개의 스토어를 이용하세요. 7. 물론 환급 요청을 통해 통장으로 현금을 입금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