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형 유전법칙 자신의 혈액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혈액형 유전법칙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우리는 46개의 염색체를 가지고 있고 이는 23쌍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이는 멘델의 유전법칙에 의하여 1쌍의 두개의 염색체중 하나는 엄마에게서 나머지 하나는 아빠에게서 유전됩니다. 혈액형 또한 이와 마찬가지로 멘델의 유전법칙을 따르게 되어 부모님 혈액형에 따라 자녀 혈액형이 정해지게 됩니다. 멘델의 유전법칙은 무엇인지 혈액형 유전법칙의 원리는 어떻게 되는 것인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멘델의 유전법칙이란?

 

멘델의 유전법칙은 부모의 형질이 자손에게 전해진다는 유전 현상의 규칙을 말합니다. 이 법칙을 처음밝혀낸 사람이 오스트리아의 생물학자인 멘델이라서 멘델의 이름을 따 멘델의 유전법칙이라고 불립니다. 멘델은 완두의 교배 실험을 통하여 세기지 유전 법칙을 발견해 냈고 우열의 법칙,분리의 법칙,독립의 법칙을 논문으로 발표했습니다.

 


*혈액형 유전법칙

 

-우선 혈액형은 ABO 세가지 대립유전자가 있으며 양쪽 부모에게 물려 받은 유전자형 혈액형은 AA,AO,BO,BB,AB,OO 등 쌍으로 표기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내가 A형이라고 한다면 유전자형이 AA 혹은 AO 가 될수도 있습니다.

 

-또한 부모님이 한분이A형이고 다른 한 분이 B형이라고 하더라도 어떤 유전자형의 조합이냐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부모의 혈액형에 따른 자녀 혈액형 알아보기

 

1.AA X BB 일경우 자녀의 혈액형

 

-AB

 

2.AA X BO 일경우 자녀의 혈액형

 

-AB,AO

 

3.AO X BB 일경우 자녀의 혈액형

 

-AB,OB

 

4.AO X BO 일경우 자녀의 혈액형

 

-AB,AO,OB,OO

  

*혈액형 유전에 대한 오해

 

-혈액형을 잘못알고 있는 경우도 생각보다 많으며 AB형이지만 A가 약하게 표현 되면 B형으로 판정 받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유전자가 AO 일때 A형으로 판단 받아야하지만 A가 약하게 표현되면서 O형으로 판정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ABO 혈액형으로 친자검사의 기준이 절대적이 될 수가 없고 정밀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Cis-AB형일 경우에는 O형과 AB형사이에서 AB형이나 O형의 자녀가 나올수도 있으며 AB형과 A형사이에서 O형 혹은 AB형이 나올수도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혈액형 유전법칙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혈액형 성격,혈액형 궁합을 알아보는 등의 혈액형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편인데 이에 따른 유전법칙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